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급등 방산 관련주 TOP5

오늘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방산 관련주 Top 5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방산주의 주가 상승을 견인한 수은법 개정안 이슈까지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최초 작성일 2024년 3월 7일입니다.

어지러운 세계 정세 속 주목 받는 K방산

방위산업(방산) 관련주는 국방에 사용 되는 전투기, 항모, 전차, 미사일 등을 생산 및 수출하는 회사 들입니다.
이에 더해 장비들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통신장비를 생산하는 회사까지 모두 방산 관련주로 분류 됩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등 어지러운 글로벌 정세로 인해 각 국가에서는 국방력 강화에 이전보다 더 많은 재정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북한과 휴전 상태인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방산 강국인데요,
성능 좋고 가성비 훌륭한 K방산이 주목을 받고 있고,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수은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기름에 불을 부었다

최근 국회는 한국수출입은행법(수은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는데, 이는 방산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법안입니다.
개정안은 수출입은행의 법정 자본금 한도를 현행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의 통과는 특히 폴란드로의 방산 수출에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폴란드와의 30조원 규모의 무기 수출 계약이 이 법 개정을 통해 금융 지원의 확대가 가능
해졌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수출입은행이 특정 대출자에게 자기 자본의 40% 이상 대출할 수 없는 제한이 있었는데, 이미 폴란드와의 1차 계약에서 한도를 거의 소진한 상태였습니다.

이 법 개정으로 추가 대출이 가능해지면서 방산업계의 기대감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특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현대로템과 같은 회사들이 폴란드와의 2차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어, 이들 회사에게는 안도의 한숨을 가져다준 것으로 평가됩니다.

방산 수출은 계약 규모가 크고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특성상, 무기 구매국에 대한 판매국의 저리 대출, 장기 분할상환 등 금융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이번 수은법 개정안은 무기 수출 지원 제도의 선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K방산 수출의 길을 더욱 넓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산 관련주 TOP 5

본격적으로 방산 관련주 TOP5를 알아보고 최근 주가 흐름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1. 한화에어로스페이스 (012450) – 주가도 우주로 발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우주항공과 방산이라는 주도 테마를 둘이나 보유한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방산의 경우 민감한 정보이기 때문에 디테일한 내용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주력 수출 상품으로는 K9 자주포와 천무 다연장 유도무기가 있으며, 이들 제품의 폴란드 수출 계약 규모는 8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흐름을 보면 이번 폴란드 2차 계약 기대감과 함께 주가가 20만원을 돌파하며 사상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방산 관련주 대장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가일봉-차트
사상최고가를 경신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일봉

저는 신고가를 경신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추격매매 하지 않고 주가 눌림을 활용하여 담아가는 전략으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2. LIG넥스원 (079550) – 또 다른 대장주

LIG넥스원은 정밀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등 다양한 첨단 무기체계를 개발하고 양산해 왔습니다.
특히 천궁, 청상어 등 정밀타격 미사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감시정찰 및 항공전자전 분야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 역시 최근 방산 분야를 넘어 항공우주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과 초소형 위성 개발에 집중하며, 2035년까지 KPS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LIG넥스원은 ‘순수 방산기업’에서 ‘민수 복합 방산기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또한, LIG넥스원은 미국 로봇업체 고스트로보틱스(Ghost Robotics Corporation, GRC)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성장 플랫폼 확보 및 미국 방산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하며, GRC는 4족 보행로봇인 ‘비전60’을 제작하는 업체로, 이 로봇은 중대형견과 비슷한 크기로 최대 20kg의 장비를 운용하며 최대 210분 내외의 운용 시간을 가집니다.
이 인수는 LIG넥스원에게 방산사업 확장의 미래를 보여주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LIG넥스원 최근 주가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LIG넥스원 역시 사상최고가를 경신하며 17만원에 근접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방산 대장주 투톱이 되겠습니다.

LIG넥스원-주가일봉-차트
LIG넥스원 주가일봉차트

수급도 훌륭하지만 최근 시장을 보면 신고가 경신 후 급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눌림이 나오기 전까지는 트레이딩 관점에서만 접근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3. 현대로템 (064350)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및 방산 제품 제작 업체로 주요 방위사업으로는 K1 전차, K1A1 성능개량 전차 및 차기 전차인 K2 흑표 전차 개발 및 양산 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륜형 전투차량, 유무인 무기체계, 로봇, 첨단 무기체계의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와 10조원 규모의 K2 전차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유럽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 계약은 유럽 국가에 대한 대규모 K방산 제품 수출의 첫 사례로, 2024년까지 K2 전차 180대를 공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계약은 노르웨이, 호주 등 다른 국가들로의 방산 수출 확대의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로템 주가는 최근 폴란드와의 2차 계약 불확실성 우려로 앞서 설명 드린 두 종목에 비해 다소 지지부진한 모습니다.

현대로템-주가일봉
현대로템 주가일봉

아직 전고점 돌파는 못한 상황이지만,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2월 22일에 유입된 의미있는 기관, 외국인 수급이 빠져나가지는 않은 것으로 보여 추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한화시스템 (272210)

한화시스템은 한화 그룹의 계열사로, 첨단 방위산업 및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방산, 항공우주, 정보통신, 스마트시티, 에너지 솔루션 등이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최근 주가 흐름은 양호한 편이며, 조만간 전고점 돌파 시도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시스템은 UAM 테마로도 분류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 풍산 (103140)

풍산은 대표적인 비철금속 제조기업으로, 주로 구리와 구리 합금 제품을 생산합니다.

방산 분야에서도 활동하며, 탄약류 제조를 포함한 군수품 생산에 참여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산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풍산 역시 최근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드린 기업들에 비해서는 다소 무거운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풍산은 대창 등과 함께 구리 테마주로도 움직이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방산 관련주 TOP5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미국 시장의 뜨거운 움직임에 국내 시장도 커플링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흐름이 기대가 됩니다.

방산도 주요한 테마 중 하나이고, 우리나라 미래에 큰 성장 동력 중 하나임을 기억하시고,
꾸준히 관심을 두시길 바랍니다.